• 홈 바로가기

센터 소개

About

교육 패러다임의 새로운 시작

한양대학교 ERICA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 (현장 연계형(IC) 문제해결형교육(PBL)) 센터는 대학교육과 기업이 연결되어야 한다고 믿고,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 IC-PBL은 또 하나의 고등교육 혁신이 아닌 '교육 패러다임의 새로운 시작' 입니다. 4 차산업혁명 시대가 출현기를 지나 벌써 상승기에 접어들었습니다. 4차산업혁명 키워드인 초연결·초융합·초지능은 많은 기업들에 숙명적으로 반영되었고, 이러한 기술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전제조건은 바로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이며, 기업들은 이러한 인재상을 요구하고 있 습니다. 한양대학교 ERICA IC-PBL은 이러한 기업의 Needs에 최적화된 맞춤형 대학교육·연구 플랫폼입니다. 이를 많은분들이 공감하고 계시듯, 2016년에 시작된 본 센터에 그간 수많은 대학·기관들이 저희 IC-PBL 방법을 적용해 보고자 많은 요청과 지속적인 관심 (매해 TIP 참여, 컨퍼런 스 참석, 센터자료 다운로드의 지속적 증가 등)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또한, 2018년 Aalborg UNESCO Center가 관장하는 글로벌 PBL네트워크 에 국내 최초로 ERICA IC-PBL이라는 이름으로 등재되는 등 국제적으로도 큰 관심을 받아오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ERICA IC-PBL은 연구소나 기업이 고민하는 현업의 실무문제를 교수자가 가르치는 것이 아닌 학생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교수자 와 기업실무자가 코칭하는 수업방식입니다. 연구소와 기업은 이공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인문사회계 등을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입니다. 그동안 많은 수업들을 통해 매우 높은 학생만족도가 확인 되었으며, 학부(IC-PBL) 뿐만아니라 대학원(IC-PBL+) 교육방식에도 적용하여 보다 우 수한 연구실적을 거둘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단과대학에 IC-PBL수업을 할 수 있는 IC-PBL 전용 강의실을 마련했습니다. 결국, 4차산업에 있어 교육의 초연결은 대학교육과 사회(즉, 기업)와의 연결로 실현됩니다.

저희 IC-PBL의 교육비전은 이렇습니다.
· 공유교육 (Sharing Education)모델을 기반으로 IC-PBL 수업성과와 진화된 IC-PBL 수업방식 등을 다양한 행사들와 자료를 통해 보다 많은 분 들과 수집 및 공유하며 IC-PBL 허브의 심장역할을 하겠습니다.
· 취업시장으로 부터의 즉각적인 화답을 받을수 있도록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저희 IC-PBL은 4C 역량( Creativity(창의력), Critical Thinking(비 판적 사고), Communication(의사소통), Collaboration(협업))을 갖춰 궁극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효과적으로 키울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교육적 구조를 개선하여, 이에 대한 효율을 높이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7월
  IC-PBL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