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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A IC-PBL

What is ERICA IC-PBL

IC-PBL 정의

IC-PBL이란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의 약자로 산업체(Industry), 지역사회(Society), 대학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한양대학교 ERICA의 교육모델입니다.

대학원 IC-PBL+

ERICA 대학원에서는 학부 IC-PBL운영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2019년 2학기부터 대학원생의 사회문제해결능력 증진과 연구역량 함양을 위해 대학원 맞춤형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 중입니다.
IC-PBL+는 산업계와 연결된 미래 사회리더가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 개발에 초점을 맞춘“산업연계 문제기반 프로젝트 수업방법”이며 IC-PBL을 고도화한 대학원 IC-PBL+ 교육 경험을 통하여 독립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연구자(Scholar), 융합적 사고로 산업체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 협력적 연구자(Co-worker), 글로벌 연구역량을 갖는 세계적 연구자(Leading Researcher)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IC-PBL 유형: MECA

IC-PBL은 「 I.현장에서의 문제 제공 여부 」와 「 II. 문제해결 과정 중에 현장 개입 여부 」에 따라서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유형을 구분 짓는 첫 번째 요인인 ‘현장 문제 제공’ 이란 현장으로부터 직접 문제를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로부터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로 ‘현장 개입’이란, 문제해결 과정 중에 어떤 방식으로든 현장 전문가 및 외부의 평가나 피드백을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 현장을 단순 방문하거나 현장 전문가 혹은 관계자와 면담 등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현장의 개입이 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IC-PBL 유형: MECA

ERICA IC-PBL 플랫폼

ERICA IC-PBL은 사회 수요를 반영한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통섭형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전체 학과의 계열별, 전공별, 교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한양대 ERICA만의 차별화된 교육 모델입니다.

ERICA IC-PBL 플랫폼

ERICA IC-PBL 추진목적

  • 사회수요를 반영한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통섭형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 고등교육 질 향상과 다양한 학습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 입학부터 취·창업까지 연속적인(seamless) 핵심역량 증진 교육과정을 선도할 혁신적 ERICA IC-PBL 교육 모델
시나리오
개발
  • 수업내용에 맞는 현장 산업체 탐색
  • 실제 과업주제를 산업체로 부터 받아 IC-PBL 수업 시나리오 개발
문제해결
과정
  • 해당문제와 관련된 산업체의 자료 학습자 제공
  • 학습자 중간 보고자료 산업체 담당자 검토
평가
  • 학습자 최종보고에 대한 피드백 및 평가
  • 산업체 내 활용 가능한 학생 아이디어 채택 및 활용
  • 대학

    대학University

  • 화살표
  • 교수

    교수+학생Professor+Student

  • 화살표
  • 산업체 현장 실무자

    산업체 현장 실무자Hands-on Worker

ERICA IC-PBL 졸업인증

  • 2017년 신입생부터 필수 적용
  • 총 4개 이상의 IC-PBL 교과목 이수 의무화 : 공통 IC-PBL 3개 + 전공 IC-PBL 1개
  • 2019학년도 편입학생의 경우 IC-PBL강좌 2강좌 이상 이수
  • 2020학년도 편입학생부터 IC-PBL강좌 2강좌 중 전공 교과목 1강좌 이상 이수
ERICA IC-PBL 졸업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