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바로가기

뉴스레터

Newsletter

[뉴스레터(4호)] IC-PBL Q&A

관리자 2018.07.20 조회 422

7월 뉴스레터 IC-PBL Q&A

Q1. PBL 수업에서는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어우러져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하는데, 주로 어떤 수업에서 다학제간 융합이 이루어지나요?


A1. 다양한 전공 PBL 교과목 내에서도 여러 전공의 학습자들이 협동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경상대학에서 개설되어 운영되는 <감성경험 디자인> 수업은 경상대학의 경영학부와 경제학과가 함께 수강할 수 있어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동시에 전공 간의 활발한 류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A1. 또한 우리 한양대학교 ERICA에서는 P-School이라는 융합형 수업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기도 합니다. P-School이란, 다학제간 융복-지역연계의 IC-PBL 집중수업으로써 매 학기 및 계절학기 마다 개설되어 많은 학습자 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에리카 학생이라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다학제간의 협업 활동이 궁금하시다면 꼭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A1. IC-PBL센터 주관으로 매 학기마다 진행되는 ERICA PBL 콘테스트에서도다학제간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콘테스트에서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IC-PBL 문제해결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요, 이 경진대회에서 최소 2명 이상, 다학제로 구성된 팀들이 대회에 IC-PBL 문제 시나리오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산업현장과 연계되어 있는 문제 시나리오를 해결 보는 만큼, 다양한 전공에서의 다양한 관점이 한데 어우러진다면 더욱 멋진 문제 해결안이 도출될 수 있겠죠?



Q2.타전공의 PBL 수업 내용에 관심이 많은 타과 학생(다중전공)입니다. 기초지식이나 개념이 부족한데, PBL수업을 들어도 같은 조원들에피해가 가지 않을까요?


A2. 피해가간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PBL 수업에는 오로지 팀플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수님께서 설정 해 주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본인의 역할을 충실히 하시면 됩니다. 보통 문제해결과정은 간학문적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으로, 이는 다양한 것들을 고려하고 다양한 방식의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1. Q&A썸네일.PNG 다운로드